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올해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에 강봉균 교수 · 박진수 부회장 선정

기사승인 2018.06.26  09:16:35

공유
default_news_ad2

2018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 선정

2018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에 강봉균 서울대 교수 ·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선정

강봉균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 뇌 작동원리를 시냅스 가소성 메커니즘으로 규명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 소재원천기술 개발 통한 국가발전과 국민생활 개선 기여

2018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강봉균 서울대 교수 ·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왼쪽은 유영민 과기부 장관
강봉균 서울대 교수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2018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강봉균(57세)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와 박진수(66세) LG화학 부회장을 선정하였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밝혔다.

강봉균 교수는 뇌의 작동원리를 시냅스 가소성* 메커니즘으로 규명한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이루었고, 그 연구결과를 세계 3대 학술지인 셀(Cell), 사이언스(Science), 네이처(Nature)에 발표하여 세계적인 연구동향을 주도하는 등 우리나라 신경과학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드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시냅스 가소성은 신경세포간 접점인 시냅스의 전달효율 혹은 그 형상이 시냅스 활동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강 교수는 국내 최초로 군소 즉 바다달팽이. 지금까지 알려진 생명체 중 신경세포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시냅스의 장기적 촉진현상에 관여하는 여러 종류의 유전자 전사인자를 발굴하고 그 기능을 규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강 교수는 포유동물의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는 분자 메커니즘 규명을 시작으로 기억을 회상할 때 유비퀴틴*** 의존성 단백질 분해가 특이적으로 일어나는 획기적인 현상을 발표하였으며, 난치성 신경정신질환인 만성통증과 자폐증에 관여하는 뇌 메커니즘을 찾아냈다. 유전자 전사인자는 DNA의 특정부위에 결합하여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단백질이며 유비퀴틴은 수명이 다하거나 또는 제거되어야 할 단백질에 달라붙어 단백질 분해과정에 참여하는 인체 내 단백질이다. 

최근 시냅스 가소성은 학습과 기억의 뇌 메커니즘으로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신경정신질환의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강봉균 교수의 연구성과들은 뇌질환 치료와 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수 부회장은 지속적인 도전과 차별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화학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도록 성장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정보전자소재산업과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세계 1위 수준으로 발전시켜 국가차원의 성장동력 확충에 기여하였다.

박 부회장은 원천기술개발을 통한 국산화뿐만 아니라,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제품의 확대를 통해 국내 화학·소재사업이 추격자에서 벗어나 세계 시장을 이끄는 선도자로 도약하는 데 크게 기여 하였다.

특히, 석유화학산업의 쌀로 불리는 ‘에틸렌* 생산기술 개발’로 세계 1위 에너지효율 달성, ‘메탈로센 촉매** 기술개발’로 세계적 수준의 폴리올레핀(Polyolefin) 산업경쟁력 강화, 해수 담수화용 ‘고분자 역삼투압 필터 제조기술 개발 및 사업화’, ‘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 전지 및 프리폼(Free-Form) 폴리머 전지 개발’, 디스플레이의 핵심부품인 ‘편광판, 보호필름, FSA*** 등 다양한 필름 개발’ 등은 우리나라 화학 산업의 세계적 위상을 한층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에틸렌 : 석유화학공업의 핵심이 되는 기초 원료로서 나프타를 열분해 또는 접촉분해한 가스에서 주로 뽑아냄. 폴리에틸렌, 에탄올, 염화비닐 등이 대표적 제품

** 메탈로센 촉매 : 고부가 화학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차세대 촉매. 2종 이상의 촉매를 함께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통해 강도와 가공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게 특징임

*** FSA(Face Seal Adhesive) : 수분에 취약한 OLED 소자를 보호하고, 동시에 대형 OLED 패널의 기계적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필름

또한, 박 부회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R&D분야의 투자 및 채용을 지속 확대하고, 우수한 R&D 인재들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조성(마곡 사이언스파크 등), 자율과 창의적인 R&D 문화 구축 등 차별화된 기술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업적이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발굴하여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3년부터 시상해 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기술인을 위한 상이다.

그 동안 이 상을 수상한 과학기술인은 총 40명(‘18년 수상자 포함)으로 자연(이학) 14명(35%), 생명(의약학, 농수산) 14명(35%), 공학 12명(30%)이며, 이 상의 수상을 통해 연구개발에 매진하여국가발전 및 국민 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올해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은 올해 초부터 후보자 공모 및 추천에 착수하여 총 21명의 후보를 접수하고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종합심사)을 거쳐 최종 2명을 선정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27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18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들에게 대통령 상장과 상금 3억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노벨사이언스 science@nobelscience.co.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Reseach

노벨상에 도전하는 과학자

1 2
item64

Science Leader

item65

Interview

Literature

item50

Group Event

1 2 3
item46

Nobel Science Forum

1 2 3
item62

Photo News

1 2 3 4 5 6
item5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