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노벨상 수상자 6명 초청한 - 장용순 순천 매산여자고등학교장

기사승인 2018.07.11  09:41:27

공유
default_news_ad2

□노벨상 수상자 6번째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 초청한- 장용순 순천 매산여고 교장

“노벨상 수상자 초청하는데 일년 걸려도 아이들 꿈을 위해 포기할 수 없었다”

"작은 곳에서 큰사람 만들자"라는 교육철학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교육적 신념으로 꿈을 제자들이 실현시켜 주려고 시작

대한민국의 노벨상 수상 꿈을 제자들이 실현시켜 주리라는 믿음으로 노벨상 수상자 초청

  •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라는 그의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대한민국의 노벨상 수상의 꿈을 제자들이 실현시켜 주리라는 믿음으로 
  • 노벨상 수상자 초청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는 장용순 교장 .                                                                              <이미지 클릭하면 사진을 크게 볼수 있습니다>

전라남도 순천시에 자리잡고 있는 순천 매산여자고등학교(교장 장용순)는 지난 6월 29일 오후 ‘2016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고등과학원 석좌교수)를 초청하여 특강 및 학생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우리나라 유수의 대학에서도 노벨상 수상자를 초청하기 힘든 상황에서 지방의 작은 고등학교인 순천 매산여자고등학교에서 이번 ‘2016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의 초청으로 노벨수상자 6명을 초청하여 특강을 추진해 화재가 되고 있다.

노벨상 수상자들과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 초청 특강

 

처음 특강한 노벨수상자는 2011년도 ‘2000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시라카와 히데키’를 초청하여 특강했다. 이어 이듬해 2012년에 ‘200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르클레지오’, 2013년에 ‘2007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피터 그륀버그’, 2014년에 ‘2004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아론 치카노베르’, 2017년에는 ‘2016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등 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초청하여 특강을 했다.

이번 방문하여 특강한 2016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자한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는 순천 매산여자고등학교에 두번째다. 이 학교는 노벨상 수상자 뿐만 아니라 김대중 평화센터 이사장 이희호 여사를 비롯 우주인 이소연씨, KAIST 정재승 교수, 탈랜트 전원주씨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인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 장용순 교장은 노벨사이언스 편집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6월 29일 순천매산여고 교장실에서
  • 노벨상 수상자 6번째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와 대담하는 장면. 통역을 맡고 있는 고등과학원 
  • 이주영 교수(중)
  • 한국중고등학교장 협의회 회장인 장용순 교장(좌)은 노벨사이언스 편집고문으로 추대되었다. 이도수 
  • 노벨사이언스 대표(우)로  부터 추대패를 받고 있는 장용순 교장은 “우리나라는 현재 노벨과학상 수상
  • 자가 한명도 탄생하지 못한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하고 “노벨상 수상자 탄생하기 위해서는 어릴때
  • 부터 교육이 중요하다”며 노벨상을 위해 학교 교육분위기 조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는 작년 2017년 초청 강연을 들었던 학생들은 물론이고, 강사였던 수상자 본인도 학생들의 열정에 적잖은 감동을 받아서 다시 찾았다고 한다.

강사초청은 이 학교 장용순 교장이 모든 역량과 노력을 총 동원해 초청해 왔다. 평소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라는 그의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대한민국의 노벨상 수상의 꿈을 제자들이 실현시켜 주리라는 믿음으로 노벨상 수상자 초청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이번 초청 강연도 그의 열정에 이용희 고등과학원장과 이주영 교수, 한·일문화연구소장 김문길 교수의 도움을 받아 성사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지능교육, 노벨상수상자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에게 듣는다!’라는 주제로 강연한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는 세계에서 노벨상을 가장 많이 수상하고, 노벨상 수상에 특화된 미국의 교육과 공부 방법 그리고 본인의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배경 등에 대해 강연하여 학생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았다. 이번 특강에는 순천매산여고 학생은 물론 이 지역교육을 위해 순천시 관내 중학교 및 고등학교 추천학생들이 함께 참석하여 강의를 들었고 과학자의 꿈애 대한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도 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해 노벨상 수상자 초청 특강

개교 108년이라는 역사를 가진 기독교계 사립학교인 순천매산여자고등학교의 장용순 교장은 지난 2010년 9월에 부임했다. 이듬해부터 자라나는 청소년기에 가슴을 뛰게 만드는 계기를 만들어주고자 특별한 강의를 기획했다. 바로 대한민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다양한 리더를 만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노벨상 수상자들을 불러 특강을 진행 한 것.

지난 2011년에 2000년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시라카와 히테키를 시작으로 이듬해에는 2008년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르클레지오를 초청했다. 2013년에는 2007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피터 그륀버그, 2014년에는 2004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아론 치카노베르의 특강을 진행했다. 5번째로 지난해 2016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미국 브라운대 교수를 초청해 노벨상을 받기까지 인생의 과정을 들려주고 학생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노벨상 수상자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할 것’강조

초청은 장용순 교장이 인맥과 노력을 총 동원해 국내 대학에서 초청돼 연구 중인 노벨상 수상자들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장 교장은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말한다. 그는 “처음 섭외할 때, 전화를 60통 이상 했습니다. 외국인들이라 언제 왔는지도 모르고, 와도 만날 수도 없는 그들을 초청하는데 꼬박 일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지만,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포기할 수 없었다”며 “아이들의 꿈을 위해 오셔야 한다고 수없이 이야기했고, 발이 닳도록 관계자들과 미팅을 주선했다”고 말했다.

강의료도 거의 재능기부 수준이라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매산여고 측에서 지불한 특강료는 실비에서 조금 넘는 수준의 금액과 통역비 정도다. 장 교장은 “학교에 무슨 돈이 있습니까. 돈 대신 발이 닳도록 몸으로 뛰었지요. 고액의 특강료 대신 남도의 특산품인 보성녹차를 주로 선물했다”고 세계 석학 초청에 열악한 학교 실정을 말해주기도 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가 나온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더욱 큰 영광이 될 것이고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훗날, 순천매산여자고등학교에서 끈기와 열정, 섬세함과 조화로움 등의 과학자로서의 장점과 나누어주고 베푸는 인성을 겸비한 훌륭한 여성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하는 장용순 교장

그렇다면 그동안 노벨상 수상자들이 매산여고에서 진행한 특강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줬을까. 장 교장은 하나같이 노벨상 수상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학문에 임하는 자세 등을 이야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꿈과 의지를 불어넣었지만 공통적으로 강조된 부분이 있다고 말한다.

“바로‘자신의 분야에서 정말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그리고 최선을 다하라는 것'.

장 교장은 “조금 열심히 하다가‘이건 아니구나’하고 돌아서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하는 것을 강조했다”며 “이와 더불어 인문학 도서를 많이 접하기를 권했다”고 말했다

노벨사이언스 임원들과 대담나누고 있는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우측), 노벨사이언스 포럼 회장인 백경신 대한민국 약사회 부회장(왼쪽)
노벨사이언스 이도수 대표(중)와 반갑게 인사 나누고 있는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우), 왼쪽은 본지 편집고문인 장용순 교장
노벨사이언스 매거진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도수 대표(주),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와 오른쪽 장용순 교장(본지 편집고문)
  • ‘큰사람’ 양성하는 요람 - 매산여자고등학교
  • 노벨상 수상자들의 마음까지 움직인 장 교장의 교육

그의 교육철학은 지방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큰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장 교장은 ‘큰 사람’에 대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나누어주고 베풀고 돌보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그는“저의 교육 신념은‘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나누어 주고 베풀고 돌보는 큰사람이 될 수 있도록 교육자로서 최선을 다하자’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큰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생각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청소년기에는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꿈이 달라질 수 있기에 교장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람들, 특히 세상을 리드할 수 있는 이들을 만나게 해주고 있다”고 교육 신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학생들이 세상과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한 명사들을 만남으로써 큰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기대를 전했다.

순천매산여고는 특강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장 교장은 독서와 인성을 강조하고 있다.‘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기초적인 부분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장 교장은 이용하지 않는 도서관 9곳을 개조해 학생들이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학교 운동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오른족 부터 김문길 한·일문화연구소장 교수, 이도수 노벨사이언스 뱔행인, 장용순 교장,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 조용균 교감, 오금식 교무부장, 백경신 노벨사이언스 포럼 회장(대한민국 약사회 부회장)

 그는 “작은 도서관(코너코너도서관) 9개를 만들어 도서관장 9명을 임명해 학생들 스스로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 통해 독서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장 교장은 4단계 독서법인, 읽기, 듣기, 토론하기, 생각하기 활동을 단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독서토론 생방송, 선생님과 함께하는 Book Cafe, 책+가방’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독서와 토론, 감성여행을 융합한 ‘독서·토론열차’프로그램과 함께 독서와 애향심, 진로탐색을 융합한 ‘정원을 품은 독서의 날’도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특히 2016년에 운영된 독서토론열차는 순천역을 출발, 강원도 평창을 거쳐 정동진역까지 가는 열차 안에서 학생들은 독서퀴즈, 독서토론, 열린 결말 창작, 작가에게 쓰는 편지 등 다양하고 알찬 독서·토론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중간 기착지로 단편문학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의 고향인 평창에서는 ‘이옥수 작가 토크콘서트'‘이효석 문학관’관람 등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진로에 대한 비전을 탐색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장 교장은 “이러한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력과 소통·관계능력의 신장, 협력과 배려의 공동체 의식 함양뿐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진로 비전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말하며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장 교장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사람이 죽어 있는데도 한 달이 지나도 모르는 대한민국 현실을 보면서 ‘왜 이런 일이 생겨나고 있는가’ 탄식하며 앞으로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진지하게 고민했다고 말한다. 고민 끝에 그는 교육에서 그 길을 찾았다.

그는 “인성은 억지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작은 이야기, 지나쳐버릴 수 있는 사소한 행동들이 모여 그 사람의 인격이 형성되는 것”이라며 “교육 현장에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통해 실천 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그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홀로 사는 학교근처의 독거노인들을 직접 찾아가 봉사활동을 하는‘독거노인 방문 봉사활동’과 함께 '경로효친잔치'를 하고 있다. 단순히 어르신들을 돌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관련된 분야들을 봉사활동에 접목하고 있는 것이다.

미래와 소통하는 건강한 여성의 배움터로 자리매김

장용순 교장은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사회의 약한 곳을 잘 어루만지고, 인류가 힘들 때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극복해 줄 수 있는 여성인재들이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는 기대를 표했다.

그는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가 나온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더욱 큰 영광이 될 것이고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훗날, 순천매산여자고등학교에서 끈기와 열정, 섬세함과 조화로움 등의 과학자로서의 장점과 나누어주고 베푸는 인성을 겸비한 훌륭한 여성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가 특강을 마치고 떠나면서 학교 정문앞에서 기념사진 촬영 모습, 사진은 오른쪽 부터 장용순 교장, 존 마이클 코스털리츠 교수, 백경신 노벨사이언스 포럼 회장(대한약사회 부회장), 조용균 교감, 오금식 교무부장

긴 세월 동안 기독교 가르침을 바탕으로 ‘신애, 지성, 자치’의 정신에 따라 민족과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지도자를 교육하는 배움터로의 역할을 잘 감당하여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도록 기여한 장용순 교장.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 발전하기 위해 공동체 모두 힘을 모으고 인재를 길러내고 있는 그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매산여고 학생들이 세계적인 여성 과학자로 성장해 자신들의 역량을 세계 무대에서 펼칠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기대해 본다.

김민경기자

네이버애서 관련 기사 보기 
https://blog.naver.com/vtnewsw/221310310472
 

노벨사이언스 science@nobelscience.co.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Reseach

노벨상에 도전하는 과학자

1 2
item64

Science Leader

item65

Interview

Literature

item50

Group Event

1 2 3
item46

Nobel Science Forum

1 2 3
item62

Photo News

1 2 3 4 5 6
item5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