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사물인터넷협회, ‘민관 합동 IoT확산 협의회’ 구성

기사승인 2017.03.30  18:43:22

공유
default_news_ad2

- IoT 융합신산업 육성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

 

미래창조과학부가 3월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LG U+) 용산사옥 강당에서 '사물인터넷(IoT) 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과제 논의' 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사물인터넷협회(회장 이형희, 이하 IoT협회)가 3월 17일 LG U+ 용산사옥에서 IoT·가전·건설 등의 기업과 미래부 및 IoT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IoT확산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 IoT협회 안성준 수석부회장(LG U+ 전무), SK텔레콤 차인혁 전무, KT 김준근 사업단장, LH 공사 조휘만 처장, 경동원 이재영 연구소장, 코웨이 안진혁 상무, IoT포럼 이윤덕 운영위원장 등 28명이 참석했다.

‘민관 합동 IoT확산 협의회’는 IoT 융합 확산으로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융합신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민간협의회에는 민간기업, 공공기관, 관련 협단체,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4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여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산업간 기업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실행력 있는 정책개발 및 규제개선 과제 발굴에 나선다.

또한 IoT 융합 시장성장 및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민관협력 선도과제 발굴과 해외시장 진출 방안 등도 논의한다.

이날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은 “IoT는 지능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IoT를 전 산업분야에 빠르게 확산시키는 것이 ICT 업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산업계와 정부가 협력하는 성공사례를 만들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라고 강조했다.

안성준 IoT협회 수석부회장은 “협회가 IoT확산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할 필요성이 있어 지난 10일에 개최된 이사회와 정기총회에서 회원들에게 협의체 운영안을 말씀 드리고, 미래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추진하게 되었다”는 배경 설명과 함께 정부와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앞서 한국사물인터넷협회는 3월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를 협회 회장으로 재선임했다.

협회는 2014년에 ‘한국RFID/USN융합협회’에서 ‘한국사물인터넷협회’로 전환했다. 이 회장은 2015년 SK텔레콤 사업총괄로 취임하면서 협회장을 맡았고, 이번에 총회에서 회장으로 재선임돼 연임하게 됐다.

이날 협회는 이형희 회장을 비롯하여 부회장 9명, 이사 12명을 선임하여, 기존 임기중에 있는 8명을 포함하여 총 30명으로 임원을 구성하였다.

협회는 주요산업의 사물인터넷 도입촉진과 사물인터넷산업경쟁력 강화를 통한 4차 산업 혁명 선도를 목표로 정했으며, ‘타 산업과 융합을 통한 IoT시장 창출’, ‘IoT산업기반 강화’, ‘IoT 해외시장 진출 확대’ 등 3대 전략과 10대 실행과제를 확정했다.

노벨사이언스 science@nobelscience.co.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Reseach

노벨상에 도전하는 과학자

1 2
item64

Science Leader

item65

Interview

Literature

item50

Group Event

1 2 3
item46

Nobel Science Forum

1 2 3
item62

Photo News

1 2 3 4 5 6
item5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