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강국진 ㈜엘앤케이바이오메드 회장 - 과학기술대상 수상

기사승인 2023.01.18  08:42:17

공유
default_news_ad2
  • 제6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과학기술대상 수상
  • 강국진 ㈜엘앤케이바이오메드 회장

 

  • 차세대 높이확장형 척추 임플란트
  • 요추 풀 라인업 제품 개발
  • 글로벌 메디컬 선도기업 ‘엘앤케이바이오메드’

 

  • - 세계 최초 높이확장형 ATP 커브드 케이지 개발
  • - 미국 시장 호평 이어 브라질, 중국도 신규 진출 예정

 

강국진 엘앤케이바이오메드 회장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척추 임플란트 글로벌 메디컬 전문기업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제6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과학기술대상을 수상했다. 경추부터 요추까지 풀 라인업 을 갖추고 있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세계 유일의 ATP(Anterior To Psoas) 척추수술 기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커브드 높이확장형 케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ATP 수술 기법은 장기와 근육 사이를 통과해 디스크에 접근하여 재건하는 수술 요법이다. 배 의 앞쪽 측면으로 근육의 절개없이 하는 수술로써 수술 후 환자 회복이 다른 수술 요법에 비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출시하고 있는 제품들은 척추 수술 권위자들로부터 타 글로벌 메 이저 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 FDA에서 인증받은 첨단 기술력으로 글로벌 최정상 메디컬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 본사에서 강국진 엘앤케이바이오메드 회장을 만나 해외에서 인 정받은 기술력과 향후 행보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 제6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과학기술대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수상소감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위상 향상과 노벨과학상 1호 탄생을 위해 뛰는 대 한민국 노벨사이언스의 과학기술대상을 수상하게 돼 큰 영광으로 생각 합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척추 임플란트 수술이 재개되며 제품 수 요가 늘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많은 경험과 전문가 네트워크를 바탕 으로 향후 미국뿐 아니라 호주, 유럽, 아시아, 중남미 등 전 세계로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 으로 성장, 의료산업 발전과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겠다는 기업이념을 실 현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및 건강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해외에서 더 빠르게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 다.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8년 12월 설립된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척추 임플란트 개발, 제조 및 판매사로 2009년 당시 한국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 제조업 허가를 받 으면서 국내에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6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우리 회사는 퇴행성 척추 질 환, 척추 골절, 척추 측만증, 목 디스크 등과 같은 척추 질환치료에 사용 되는 척추 임플란트를 개발 및 제조해 국내외 의료기기 관련 기업과 병 원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로 정형외과와 신경외과에서 사용하는 척추고정장치 및 척추 수술용 제품의 설계와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글로벌 척추 메디컬 전문기업으로 미국 등에서 호평을 받고 있 습니다.

특히 척추 임플란트 업계에서는 드물게 요추의 전 수술 요법에 맞는 높 이확장형 제품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19년에 척추 임플란트 핵심 제품인 익스팬더블 케이지(Expandable Cage)를 개발해 미국 ‘FDA’ 승인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유럽연합의 통합규격인증인 ‘CE’를 잇달아 획득한 바 있습니다.

2022년에도 신제품을 FDA에서 제품 허가를 받아 세계적인 수준의 기 술력과 제품력을 다시 한번 인정 받았습니다.

-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탄생 배경이 궁금해집니다. 역점 사업은 무엇 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구 고령화 시대 도래로 골다공증, 골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척추 임플란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시장은 의료 서비스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BCC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정형외과형 임플란 트 시장 규모는 2017년 252.7억 달러를 형성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 4.9%로 성장해 2022년 320.2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 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의 경우, 2017년 4,571억 원 을 형성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 4.9%로 성장해 2022년 5,794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발맞춰 우리 회사는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제품들, ‘패스 락-TM’을 비롯해 향후 개발될 신제품 등으로 그 동안 미국 의료기기 시 장에서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가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글로 벌 Top10’ 회사로 진입하려고 합니다.

국내에도 약 40여 개의 중소 척추의료기기 업체들이 있지만, 미국 FDA 에서 인증받은 첨단 기술력으로 높이확장형 케이지 요추 전 수술요법의 제품을 갖추어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이런 가운데, 수술 후유증이 적은 최소침습수술(MIS)이 새로운 트렌드 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정체됐던 글로벌 척추 의 료기기 시장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차세대 높이 확장형 케이지 '패스락-TM'은 최소 침습수술에 최적화된 신제품으로 2022년 3월,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은 이후 미국에서 2022년 5월 판매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260 케이스 이상 사용되었고,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과학기술대상을 수상한 강국진 회장(중)에게 상장을 수여한 세계적인 뇌 과학자 조장희 고려대학교 석좌교수(왼)와2020년 과학기술대상을 수상한 김용현 정석케미칼 대표(우)가 메달을 걸어주고 기념사진 촬영
  • 노벨사이언스상 행사 기념사진 촬영,  우에서 두번째 강국진 회장 
  • 왼쪽 부터 김일권 뇌과학연구원장, 이은방 서울대 명예교수, 성용길 동국대 명예교수, 조장희 고려대 석좌교수, 박규택 과학의전당 이사장, 강국진 엘앤케이바이오메드 회장, 오성남 숭실대 교수

- 해외 신시장 개척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력상품의 특성 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최근 미국 FDA 승인이 된 ‘패스락-TM’과 ‘엑셀 픽스-XL’, ‘엑셀픽스-XTP’, ‘엑셀픽스-S’, ‘캐슬락-P’ 외 각종 요추용 케이지, 경추용 플레이트, 스크류 등 여러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 높이 확장형 케이지 ‘패스락-TM’은 2022년 미국 신설 법인을 통 해 미국에 첫 수출을 했고, 다른 글로벌 회사들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Hyper Lordotic’ 20도를 구현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한 핵심 제품입니다.

또한, 올 4월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급여 인증을 받은 높이 확장형 요 추용 케이지 ‘엑셀픽스-XL’은 일부 글로벌 기업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측방 삽입형 익스팬더블 케이지이며, ‘엑셀픽스-XTP’는 세계 최초로 전 방 측면으로 삽입이 가능한 바나나 커브형의 익스팬더블 케이지로 글로 벌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이러한 ‘익스팬더블 케이지’ 제품들은 기존의 ‘높이 고정형 피크 케이지’(PEEK Cage)와 달리 의사들에게는 척추 뼈의 상·하판 손상을 최소화해 척추 뼈의 함몰 위험을 줄여주고, 환자들에게는 수술 후 빠른 시간 안에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게 도와줘 환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 습니다.

 

- 해외 진출 현황은 어떠한지요?

▲우리 회사의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은 2021년 86.9%로 전반적으로 높 습니다.

현재 미국, 호주,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에 지사를 두고 활발히 활동하 고 있는데, 이 중 미국시장은 무엇보다 전체 매출의 약 75% 가량을 책 임지는 핵심 시장입니다. 이에 우리는 2022년 신설한 미주 법인의 직판 체제 강화를 통해 시장 다변화와 함께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향후 미국 내 주요 병원의 영향력 있는 의사들과의 지속적인 소 통과 임상 연구 협업으로 우리 회사 제품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널리 알려나갈 예정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우리가 보유한 최상의 제품 기술력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올해 우리 회사의 매출 성장과 이미지 제고는 물론 ‘K-Spine’(한국산 척추임플란트)이 반드시 성공을 거둘 것으로 확신합니다.

강국진 회장(왼)과 이야기 나누고 있는 문종훈 기술연구소장

이밖에도 2022년 3월에 척추고정장치 AccelFix Spinal Fixation System 및 CastleLoc-S Posterior Cervical Fixation System을 가지고 TGA(호주식품의약품안전청)로부터 수입품목 허가를 취득하 며,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수익성이 좋은 시장으로 평가되 는 호주 시장 진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중국 시장 신규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도 한참 진행 중입니다. 세계 2 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기업과의 MOU(업무협력) 체결 등을 통해 다각적인 진출방안을 모색하고 있습 니다.

- 브라질 방문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브라 질 시장에 큰 의미를 둔 배경은 무엇인지요.

▲코트라(KOTRA)에 따르면 브라질은 인구 2억1535만명의 세계 7위 대국입니다. 2019년 기준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제품의 시장 규모는 17억 6250만달러(약 2조 3000억원)입니다.

브라질은 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혁신적이고 트렌드인 신제품을 빠르게 흡수하는 시장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 ‘글로버스메디컬’이 브라질에 익스펜더블 제품을 론칭하면서 발빠르게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브라질 내 익스펜더블 케이지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회사는 2023년 브라질 등록을 진행하고 브라질을 거점으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 시장 전역에 거쳐 수출 전선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기술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업계 내 상당히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기술력 인정을 받고 있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연구 현황과 기술력 수준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척추 임플란트 시장에서 ‘케이지’(Cage), ‘플레이트’(Plate), ‘스크류’(Screw) 제품을 기반으로 경추에서 요추까지 풀 라인업(Full Line-up) 제품을 보유해 척추용 의료기기 부문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6년 세계 최초 경추용 최소침습수술(Minimal Invasive Surgery) 시스템에 대한 미국 ‘FDA’인허가 승인, 2019년 높이 확장형 케이지(Expandable Cage) 제품의 미국 ‘FDA’ 의료기기 품목허가 취득, 2021년 유럽 ‘CE’ 인증 획득 등을 통해 우리 회사 제품의 기술력과 제품 안정성에 대한 공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전 세계 척추 수술 트렌드에 발맞춰 꾸준히 제품을 버전 업(Version Up)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접목으로 의료기술력 향상이 가파른 가운데, AI 알고리즘을 통한 환자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해 디지털 척추 임플란트의 메이저 기업으로 가고 있습니다. 중장기 추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작년에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척추 수술 권위자인 미국 ‘안토니 신’(Dr. Anthony Sin) 박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메디컬아이피’ 등 각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가 참여하는 ‘AI(인공지능) 스마트 시스템 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스마트 시스템’은 여러 글로벌 임상기관에서 척추 관련 임상 데이터(Data)를 수집한 뒤, 이를 AI(인공지능)를 통해 최적의 수술법을 소개하고 로봇(Robot)을 이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수술이 되도록 하는 차세대 최첨단 의료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향후 전 세계 의료시장을 주도하게 될 환자 맞춤형 솔루션 제공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현재 글로벌 AI(인공지능) 시장은 약 2조원 규모로 형성되어 있으나, 향후 10년 이내 척추 임플란트 시장과 비슷한 10조 시장으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 회사는 디지털 헬스 확산과 필수 의료 기반 강화로 국민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및 빅데이터(Big Data) 활용을 통한 환자 맞춤형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해 나감으로써 디지털 척추 임플란트 메이저 기업으로 도약해 갈 계획입니다.

 

노벨사이언스상 과학기술대상 수상한 후 임직원들과 기념사진 촬영

-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향후 기술개발 계획을 말씀해 주시지요.

▲현재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메드트로닉스’, ‘글로버스’ 등 글로벌 Top 10 회사가 전체시장의 85%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2022년 출시한 높이 확장형 케이지 ‘패스락-TM’뿐 아니라,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제품들 ‘엑셀픽스-XTP, 엑셀픽스-XL’, 그리고 향후 개발될 신제품 등으로 그 동안 미국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가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Top10’ 회사로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비전에 대해 말씀 해 주세요.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비전은 세계로 진출하는 척추 임플란트 분야의 글로벌 최정상 메디컬 전문기업으로 자리잡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배움’과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배움’과 ‘지식’은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니 경영의 중심은 곧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엘앤케이바이오메드를 ‘100세 시대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제품 경쟁력으로 세계 리딩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시키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앞으로 저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Global Total Healthcare Group)으로 성장해 의료산업 발전과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겠습니다. 

N 김주현 기자 사진 원동현 실장

 

제6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수상업적 

 

노벨사이언스 science@nobelscience.co.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Reseach

노벨상에 도전하는 과학자

1 2
item64

Science Leader

item65

Interview

Literature

item50

Group Event

1 2 3
item46

Nobel Science Forum

1 2 3
item62

Photo News

1 2 3 4 5 6
item5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